본문 바로가기

정보/부동산

정말 쉬운 부동산 용어 정리(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전용 공용 분양 서비스 면적 확정일자 전세보증보험 임장)

728x90
반응형

반응형

취득세

부동산 취득 시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부동산을 구입하면 우선 지방세인 취득세를 내야 하는데 이는 부동산 등의 자산을 취득한 누구에게나 부과됩니다. 

 

종합부동산세

자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종합 토지세 외에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주택과 토지 소유자에 대해 국세청이 별도로 누진세율을 적용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세라고도 합니다. 

부동산을 팔았을때 즉 처분했을 때 내야 되는 세금입니다. 

보유 부동산을 처분할때는 국세인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며, 이에 따른 지방세인 지방 소득세 소득분도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 

 

전용면적

주택 구입자가 독점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면적으로,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서비스면적

주택사업자가 제공하며, 외부와 접하는 베란다처럼 더해주는 면적을 말합니다. 

 

공용면적

공동주택의 현관,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분양면적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이 분양면적입니다. 

 

확정일자

전입신고 후 계약 체결 날짜를 공식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주민센터에서 도장을 받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전세계약이 끝나고 전세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하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임장

현장에 가본다는 뜻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12.04 - [정보] - 부동산 기초용어 근저당권 건폐율 용적률 등기사항 증명서 표제부 갑구 을구

 

부동산 기초용어 근저당권 건폐율 용적률 등기사항증명서 표제부 갑구 을구

오늘은 부동산 기초용어에 대해서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기본적인 용어이긴 하지만... 가끔씩 누가 설명해달라고 하면 생각이 안 나요. 부동산 기초용어 근저당권: 앞으로 생길 채권

story-coco.tistory.com

2022.11.15 - [정보] - 청약 통장의 종류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 통장의 종류 주택청약종합저축

오늘은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보니 굉장히 여러 가지 방법이 있더라고요. 저도 내년이면 부린 이에서 조금은 부춘기로 성장할 수 있겠지요? ㅎ

story-coco.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